MAKING

레진 정말 자격증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인가

d0u0p 2020. 6. 2. 08:10
728x90
반응형

주의사항이 매우 많은 작업인데 개의치 않고 섞어서 부으면 완성이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더니 망했다. 

기포가 많이 생긴다니 기포가 눈에 띄는 것을 방지할 겸 장식적 요소로 보일 수 있는 파우더도 섞어 주었는데 레진이 경화되는데 시간이 한참 걸린다는 것을 망각했던 것이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파우더는 점점 아래로 가라앉았다. 경화가 빠른 UV레진에서는 괜찮을까 궁금하다. 

실패했던 원인은 레진액과 경화제가 잘 섞이지 않았던 것인 것 같다. 완전히 안 굳지는 않았고 부분적으로 굳은 부분이 있는 걸 보면 비율은 무게를 재서 제대로 기켰으니 비율의 문제는 아니고 전체가 서로 다 잘 섞이지 않아서 굳지 않고 끈끈한 부분이 남아있는 것 같다. 

어느 부분을 놓쳤는지 다시찾아 보니 경화제와 레진액의 비중이 서로 다르니 잘 섞이게 하려면 레진액의 온도를 높여 주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다. 그냥 뭐 마음이 급하고 섞으면 섞이는 거 아닌가 했는데 아니었다. 섞이지 않았다. 아트토이를 만들 때 사용했던 레진은 섞으면 2분 이내로 경화가 되었고, 번잡한 과정 없이 섞어서 붓기만 해도 잘 굳었으니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던 것 뿐이다. 

다시 하지 뭐, 이렇게 플라스틱 쓰레기를 만들어버려서 마음이 불편하다. 끈끈한 덩어리를 다 닦아 치워내는 일도 한참 걸렸다. 아직도 끈적이는 부분이 남아 있는 것 같고, 쇼핑몰에서 보았던 레진 클리너를 사 둘 걸 그랬다. 일단 박박 닦아내서 작은 사이즈로 다시 한 번 해 보기로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