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NGKING

마시는 차, 맛있는 차, 쿠스미티 쇼핑

d0u0p 2018. 5. 18. 16:22
728x90
반응형

차 곳간을 뒤져 보니 쿠스미 비비톡스가 똑 떨어졌다. 

이미 한참 전에 떨어져서 유사한 뉘앙스의 레몬 가향차를 사려고 포트넘 앤 메이슨에 들렀지만, 식약처 허가가 나지 않았다고 했다. 쿠스미티도 마찬가지였다. 쿠스미 비비톡스를 그냥 인터넷으로 살까 검색하였더니 강남역에 드디어 쿠스미티 매장이 문을 열었다 하여 벼르고 별러 드디어 어제 비를 뚫고 찾아 갔었는데 비비톡스는 식약처 허가가 나지 않아서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다. 레몬향을 위해 사용하는 내가 알 수 없는 성분에 대한 기준이 없는 것인지 모호한 상태인 것인지 면세점에서 살 수 있는 것을 왜 수입은 못 한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현대백화점의 TWG티하우스, 비싼 편이다. 의자가 너무 높아서 힘들었다. 친구1님은 오자 마자 휴대폰을 던져 두고 티 쇼핑을 나섰다.

비비디톡스 외에도 판교 현대백화점 TWG에서 아이스티로 히비스커스를 맛 보고 히비스커스도 사고 싶었으니까, 히비스커스를 베이스로 하는 아쿠아로사를 작은 사이즈로 하나 선택하고, 팀장님도 나도 요즘 카페인을 과하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어서 카페인 없는 허브 라인인 LOV의 오렌지향 가득한 오렌지 시나몬 루이보스를 선택했다. 


모아 놓으니 뿌듯하고 좋다. 잠 못 이루시는 팀장님 드시라고 집에 아주 찔끔 남아 있는 타바론의 카모마일 베이스 티도 챙겨 들고 와야겠다. 이삿짐에 섞여 있는 차들을 보면서 엄마가 물만 마시고 사냐며 나무라셨지만, 물만 먹고 살 수 없으니 커피도 마시고 차도 마시는 것이다. 


그리고 드디어 계량 티스푼 구매, 동그랗고 긴 타입과 넓적하고 짧은 타입 두 가지가 있었는데 원래 티 캔 안에 푹 꽂아 넣어 버리고 싶어서 짧은 타입을 그동안 찾아 다녔었다. 삽 모양이라던지 그런 티 전용 스푼을 찾아 헤맸지만 성의가 없었는지 못 찾았었고, 그동안 사무실에서 손꾸락으로 차를 티백에 옮겨 담느라 힘들었었다. 이제 수고로움이여 안녕, 반갑다, 스푼아! 

쇼핑백에 함께 넣어주신 가이드 내용 정리해 둬야 겠다. 

차를 마시는 이유


  • 마음이 편안해 지고 기운이 솟는다.
  • 서로 마주 앉아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니 즐겁다.
  • 차를 통해 예술적 흥미와 창의력이 생긴다. (정말이냐?)
  • 차를 마시며 선을 지향하니 정신수양에 도움움이 된다. (진짜?)
  • 차를 우리고 다루면서 멋과 즐거움을 알게 되고 선물하는 여유로운 취미도 생겼다. (선물하는 여유라기엔 아직 좀 비싸다.)
  • 차의 효능으로 건강을 되찾는다. (술보다는 낫겠지)

차는 여러가지 화학 성문을 함유하고 있으며, 아미노산, 탄수화물, 미네랄, 폴리페놀, 유기산, 비타민C, 수용성 펙틴 등 건강에 유익한 것을 추출한다. 무엇보다 수분 섭취에 용이하며 체지방을 줄이고 소화를 돕고, 지방 분해 능력이 탁월하다. 이런 내용은 너무 식상한 내용이고 러브오가닉 유기농 라인을 좀 들여다 보면, 비료나 살충제, 제초제 등을 사용하지 않았고, 이식 유전자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인증 씨앗을 사용, 엄격한 통제에 의한 유기농법으로 재배, 전 과정을 심사받아 인증서를 받고, 매매년 해당 인증을 갱신한다고 한다. 뭐 유기농이 다 좋겠냐만은 그냥 먹자.

아이스티 한잔과 여러잔을 즐기는 법에 대한 레시피도 가이드하고 있는데, 뭐 진하게 우려서 찬 물 타세요 정도로 정리해도 될 것 같다. 종류에 따라 우려내는 적정량과 시간이 다르고 캔에 표기되어 있다고 하니 참조해서 원하는 대로 가감해서 우려 마시면 되지 싶다. 

흥미로운 상식적인 내용도 추가되어 있기는 하다. 차 애호가와 티 소믈리에를 위한 티 커뮤니케이션과 THE TEA BOOK을 참조하였다며 도표가 추가되어 있다. 가향차만 신나게 마시지만 그래도 궁금하니까 꼼꼼하게 확인해 둔다. 

차의 종류 : 발효 정동도에 따른 구분

구분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 

발효기준

불발효 

약발효 

반발효 

약후 

완전발효 

후발효 

발효정도

 9%이하

5~15%

15~70% 

15~25% 

70~95% 

80~98% 

차 즐기기 : 레시피 차트

구분 

 설탕/꿀

일반우유

두유/아몬드밀크/무가당연유 

배/모과/레몬/유자(아이스/핫) 

과일주스(아이스) 

 흑차 DARK TEA

O

O

 O

O

O

 우롱차 OOLONG TEA

O

X

 O

X

O

 홍차 BLACK TEA

O

X

 O

X

O

 녹차 GREEN TEA

O

X

 O

O

O

 백차 WHITE TEA

O

X

X

X

X

 루이보스 ROOIBOS

O

O

O

O

O

 인퓨전 INFUSION

O

O

O

O

O

!) 왜 홍차에 일반 우유가 안되는 지 모르겠다. 아무리 봐도 안된다고 써있는데?! 오타인가?! 일반우유와 무가당 연유의 차이가 큰가? 일반 우유는 너무 맛이 없어서 넣지 말라는 것인가 모르겠다.

차/허브차(티젠) 성분에 따른 효능 *향이 있는 허브나 약용식물로 만든 차 = TISANES

효능 

성분

긴장 완화 / 진정

바질, 오렌지 껍질, 레몬밤, 레몬버베나, 카모마일, 민트, 라벤더

감가, 인후염, 독감

루이보스, 엘더베리, 로즈힙, 민트, 세이지, 레몬밤, 레몬버베나, 시나몬, 소두구, 생강, 오렌지 껍질 

기침

생강, 엘더베리, 멀베리 잎, 느릅나무, 속껍질 감초

항균

홍차, 베르가못 오일

디톡스 / 체지방 대사

홍차, 히비스커스, 마테, 펜넬, 엘더플라워, 소두구, 생강

소화 / 장 건강

홍차, 루이보스, 히비스커스, 마테, 사과, 펜넬, 소두구, 로즈힙, 시나몬, 레몬버베나, 레몬밤, 민트, 생강

시력

펜넬, 엘더베리, 블루베리

심장

홍차, 히비스커스, 사과, 엘더베리, 블루베리, 레몬버베나, 카모마일, 레드 클로버

기억력

블루베리, 마테

피부 / 모발

오렌지 껍질, 로즈힙, 블루베리, 버드나무 껍질, 대나무 잎

두통 / 각종 통증

생강, 로즈힙, 라벤더, 멀베리 잎, 민트, 버드나무 껍질, 로즈마리

불면증

루이보스, 치커리 뿌리, 라벤더, 캐모마일

자양강장

민트, 레몬버베나, 로즈힙, 로즈마리

관절염

히비스커스, 블루베리, 엘더플라워, 소두구, 바질, 로즈힙, 오렌지 껍질, 피나무 꽃, 대나무 잎

어, 엄마는 관절염에 좋은 죽통밥을 드시고, 나는 큰 병에 아쿠아로사를 우려서 로즈마리를 추가해서 마셔야겠다.




반응형